본문 바로가기
Kotlin

변수 (variable)와 기본타입(primitive type)

by 코드닭 2024. 3. 13.

변수(variable)

메모리의 특정 위치에 값을 담아두고 이름을 부여한것

이름과 값으로 구성되어 있다

넣은 값을 사용할때 붙여두었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다

상자에 이름을 붙이고 거기에 값을 담아놓는다고 보면 된다

 

변수선언

  • var 변수명 = 값

 - 입력과 동시에 값 결정 (int, char, boolean, ...)

 

  • var 변수명 : 타입  

 - 클론(:) 후 자료형 선정

   ㄴex) var 30 : int

 - 같은 타입의 값만 가능하다. 다른 타입을 억지로 넣으려고하면 컴파일 에러가 나버린다

   ㄴex) var 한글 : int  >> 컴파일에러

 

 

 

 

 

 

기본타입 (primitive type)

변수 저장 크기가 정해져있음

 ex) int = - 2,147,483,648 ~  2,147,483,647 / byte = -128 ~ 127 

string = "여러글자가능" = 기본타입 X

 

Kotlin 기본 제공 타입

Double

ㄴ 소수점 값 저장시 (더 큰 범위)

Float

ㄴ소수점 값 저장시 (더 작은 범위)

 ●  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Double, Float을 구분하기 위해 Float의 경우 숫자 끝에 'F'

 

Int

ㄴ소수값없는 정수값(언더바 _ 로 자리수 구분가능)

Long

ㄴ소수값없는 정수값(int보다 큰 수)

 ●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Int, Long을 구분하기 위해 Long의 경우 숫자 끝에 'L'

 ● Long 은 L을 대문자로 사용하여 1과 혼선 방지

 ●int 에 double값 입력 X   ex) int 1.0 = error // int 1 = correct

 

Short&Byte

ㄴInt 보다 작은 정수값

 

 ● 타입을 지정하지 않으면 모든 숫자를 특정타입으로 인식해 의도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음

 

char

ㄴ한개의 글자에 ' ' 를 사용해 저장    ex)'글'

string

ㄴ여러개의 글자에 " " 를 사용해 저장   ex)"여려개의글자"

 ● 기본 타입은 아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타입

 

boolean

ㄴtrue / false 둘 중 하나의 값 저장ㄴ주로 조건문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

 

 ●  데이터 타입을 선언할 때는 저장될 데이터의 크기를 항상 고려

     ex) int 값의 최대치에 1을 더하면 최하값이 되버림

'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조건문 WHEN  (0) 2024.04.06
주석처리  (0) 2024.04.06
조건문 IF  (0) 2024.04.05
코딩 컨벤션 (Cording Convention)  (0) 2024.04.04
변수와 읽기전용 변수, 상수  (0) 2024.04.0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