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otlin
조건문 IF
코드닭
2024. 4. 5. 19:09
특정 조건에 따라 실행을 다르게 하고 싶을때 조건문을 쓴다
예를들어 특정 조건이 true 라면 코드1을 실행하고 false 라면 코드를 실행하지 않거나 코드2를 실행하게 할 수 있다
코틀린은 조건문 IF 와 WHEN 가 있다
- IF
IF문은 비교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 두개를 사용한 조건식만 사용 가능하다
조건식의 결과는 Boolean 타입(true 와 false) 으로 나타낸다
▼ 비교 연산자의 종류 ▼
비교 연산자 | TRUE가 반환 | FALSE가 반환 |
> | 왼쪽이 크면 ture | 오른쪽이 크면 false |
< | 오른쪽이 크면 true | 왼쪽이 크면 false |
>= | 왼쪽이 크거나 같으면 ture | 아닐경우 false |
<= | 오른쪽이 크거나 같으면 true | 아닐경우 false |
== | 2항의 값이 같으면 true | 다르면 false |
!= | 2항의 값이 다르면 true | 같으면 false |
논리연산자
주로 비교 연산자를 통해 나온 결과를 한번더 연산하기 위해 사용된다
조건식의 결과는 Boolean 타입(true 와 false) 으로 나타낸다
▼ 논리 연산자의 종류 ▼
논리 연산자 | TRUE가 반환 | FALSE가 반환 |
&& (논리곱) | 두 항이 모두 true일 때에는 true | 아닐경우 false |
|| (논리합) | 두 항 중 하나의 항이 true일 때에는 true | 아닐경우 false |
! (부정 단항 연산자) | true를 false로 | false를 true로 바꿈 |
ELSE 를 사용해서 IF문의 결과가 false 일 경우 다음 if 문을 실행하도록 할 수 있다
IF문의 스켈레톤 코드
if (/* 조건식 */) {
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
} else if (/* 다음 조건식 */) {
// 이전 조건이 거짓이고, 이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
} else {
//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
}
IF문 연습 예시
fun main () {
val a = 10
val b = 11
if (a+b>30) {
print("answer is ${a+b}")
} else if (a+b>20) {
print("answer is ${a+b}")
} else {
print("wrong calculate")
}
}
▲(코틀린에서는 문자열 템플릿 사용을 위해 ${} 기호를 사용한다. 문자열 템플릿 : 문자열 안에서 수식 사용하기)
IF문의 마지막 줄을 변수값으로 줄 수 있다
fun main () {
var ascore = 24
var bscore = 26
var topscore = if ( ascore > bscore ) {
println("a선수가 b선수보다 득점을 많이했다")
ascore
} else if ( ascore < bscore ) {
println("b선수가 a선수보다 득점을 많이했다")
bscore
} else {
println("두 선수의 득점은 같습니다")
ascore
}
println("이번 시즌 최다 득점은 ${topscore}점 입니다")
}
▲if 값을 변수로 준 예