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otlin

조건문 IF

코드닭 2024. 4. 5. 19:09

특정 조건에 따라 실행을 다르게 하고 싶을때 조건문을 쓴다

예를들어 특정 조건이 true 라면 코드1을 실행하고 false 라면 코드를 실행하지 않거나 코드2를 실행하게 할 수 있다

코틀린은 조건문 IFWHEN 가 있다


  • IF

IF문은 비교 연산자논리 연산자 두개를 사용한 조건식만 사용 가능하다

조건식의 결과는 Boolean 타입(true false) 으로 나타낸다 

 

▼ 비교 연산자의 종류 ▼  

비교 연산자 TRUE가 반환 FALSE가 반환
> 왼쪽이 크면 ture 오른쪽이 크면 false
< 오른쪽이 크면 true 왼쪽이 크면 false
>= 왼쪽이 크거나 같으면 ture 아닐경우 false
<= 오른쪽이 크거나 같으면 true 아닐경우 false
== 2항의 값이 같으면 true 다르면 false
!= 2항의 값이 다르면 true 같으면 false

 

 

논리연산자

주로 비교 연산자를 통해 나온 결과를 한번더 연산하기 위해 사용된다

조건식의 결과는 Boolean 타입(true false) 으로 나타낸다

 

▼ 논리 연산자의 종류 ▼  

논리 연산자 TRUE가 반환 FALSE가 반환
&&  (논리곱) 두 항이 모두 true일 때에는 true 아닐경우 false
||  (논리합) 두 항 중 하나의 항이 true일 때에는 true 아닐경우 false
(부정 단항 연산자) true를 false로 false를 true로 바꿈

 

ELSE 를 사용해서 IF문의 결과가 false 일 경우 다음 if 문을 실행하도록 할 수 있다

 

IF문의 스켈레톤 코드

if (/* 조건식 */) {
    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
} else if (/* 다음 조건식 */) {
    // 이전 조건이 거짓이고, 이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
} else {
    //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
}

 

IF문 연습 예시

fun main () {
    val a = 10
    val b = 11
    if (a+b>30) {
        print("answer is ${a+b}")
    } else if (a+b>20) {
        print("answer is ${a+b}")
    } else {
        print("wrong calculate")
    }
}

▲(코틀린에서는 문자열 템플릿 사용을 위해 ${} 기호를 사용한다. 문자열 템플릿 : 문자열 안에서 수식 사용하기)

 

 

IF문의 마지막 줄을 변수값으로 줄 수 있다

fun main () {
	var ascore = 24
    var bscore = 26
    
    var topscore = if ( ascore > bscore ) {
    	println("a선수가 b선수보다 득점을 많이했다")
        ascore
    } else if ( ascore < bscore ) {
        println("b선수가 a선수보다 득점을 많이했다")
        bscore
    } else {
        println("두 선수의 득점은 같습니다")
        ascore
    }
    println("이번 시즌 최다 득점은 ${topscore}점 입니다")   
}

▲if 값을 변수로 준 예